파죽지세破竹之勢
破 깨뜨릴 파, 竹 대 죽, 之 의 지, 勢 기세 세,
대나무를 쪼갤 때의 맹렬한 기세라는 뜻으로,
세력이 강대해 감히 대적할 상대가 없음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대나무의 한끝을 갈라 내리 쪼개듯 거침없이
적을 물리치며 진군하는 기세를 이르는 말.
단위중량
단위 중량이란 철근의 IM에 대한 무게를 말한다.
철근의 종류별 단위중량
1 D10 - 0.56㎏/m
2 D13 - 0.995㎏/m
3 D16 - 1.56㎏/m
4 D19 - 2.25㎏/m
5 D22 - 3.04㎏/m
철근과 길이구하기
이음길이 철근을 이을때 겹치는 부분의 길이를 말한다.
정착길이 철근을 콘크리트에 정착할 때 정착되는 부분의 길이를 말한다.
빼야할부분 철근의 피복
인장철근과 압축철근
인장 TENSION이란 늘어나는 것을 말한다.
압축 COMPRESSION이란 줄어드는 것을 말한다.
철근 산출은 정착 및 이음을 계산하고 할중 3~5%를 포함한다.
따라서 이런 모든 작업은 SHOP DRAWING삽드로잉에 의한BAR LIST 바리스트
산출로 정확한 수량 및 정위치 시공으로 부실공사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철근의 할증
기초판 FOOTING
기둥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철근 소요량 약식계산
이형철근 종류 및 중량
SD30A 연강 - 일반 강도 철근 D Bar일 경우이며,철근 끝 부분의 색상은 초록색으로 표시한다.
SD40고강 - 고강도 철근 HD Bar일 경우이며,
철근 끝부분의 색상은 노란색으로 표시한다.
일명 하이바 라고 부르기도 한다.
철근의 가공작업
모든공사가 진행되면 먼저 철근을 가공하여야 하는데,
도면에 따라 작업의 공구가 달라진다.
반드시 절단기 Cutter를 사용해야 한다.
피복두께
CO2,습기,산성가스의 영향으로 콘크리트 표면에서부터 점차적으로 중성화가 진행되는데
피복이 작으면 철근에 도달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그렇게 되면 결국은 녹이 팽창피복 콘크리트를 탈락노화를 촉진시킨다.
고임재,간격재
고임재 Bar Support,간격재 Spacer는 조립된 철근상호간의 위치 및 피복두께의 확보나
충격,진동에 의한 배근의 흩어짐 방지를 하는것이며
특히,RC조 건물 내구성 향상 중의 한가지인 피복 두께의 확보를 중요하게 생각해야한다.
슬래브 배근
슬래브 배근시 책임자는 시공하기전 슬래브판에 올라가 도면에 의해서 보사이 길이를
판단하고 스판마다 짧은쪽부터 먼저 주근을깔고 긴쪽은 부근으로 하여 시공에임한다.
슬래브 철근 배근시 도면과 규정도니 배근을 하고 절대 복배근에 절곡을 하지말아야 한다.
슬래브 점검
슬래브가 끝난후 책임자 및 반장은 슬래브판을 다음 과 같은 내용을 반드시 점검한다.
캔틸레버중요점
발코니에서 캔틸레버와 슬래브판에 단차이가 날 경우 슬래브근을 보 내부에 정착하여야 한다
만약 상부근을 휘어서 반대측 슬래브 상부근과 연하게 되면
상부근에 인장력이 생겨서 터지게 된다.
이때 단면에서 돌출하려는 힘이 작용하므로 각부의 콘크리트가 부서지거나 크랙이 생긴다.
반드시 고임재 Bar Support로 상부근 을유지하여야 한다.
옹벽배근
철근 시공방방법을 작업자가 임의로 해서는 안된다.
도면 및 시방서 규정대로 하여야 하며, 작업자가 임의로 시공을 하면 안된다.
옹벽에도 도면에 의하여 규정대로 배근을 하여야 합니다.
콘크리트의 무게
철근이 들어가지 않는 무근 콘크리트의 무게는 1m3당 2,300kg
철근이 들어간 철근 콘크리트의 무게는 1m3당 2,400kg
현재 프라이트, 발포제 등을 이용한 경량 콘크리트 비중은 0.6~1.2 임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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