原州 국립 과학관
분골쇄신 粉骨碎身
粉 가루 분. 骨 뼈 골. 碎 부술 쇄. 身 몸 신.
뼈가 가루가 되고 몸이 부서진다는 뜻.
있는 힘을 다해 노력努力함.
또는 남을 위爲하여 수고를 아끼지 않음.
言悖而出者는 亦悖而入하고 貨悖而入者는 亦悖而出이니라
언패이출자는 역패이입하고 화패이입자는 역패이출이니라
대학 大學 7장 치국과 평천하
뜻 말이 남에게 거슬리게 나간 것은 또한 자신에게 거슬리게 들어오고,
재물이 남에게서 거슬리게 들어온 것은 역시 또한 자신에게서 거슬리게 나가는 것이다.
字義
言 말씀 언 내가 남에게 하는 말
悖 거스를 패 예의에 어그러지다.
而 말이을 이 승접접속사. 앞말과 뒷말을 접속함
出 날 출 나가다
者 사람 자 여기서는 하는 것은’ 불완전명사이다.
亦 또 역 거듭하여 다시
貨 재물 화 돈이나 그 밖의 값나가는 모든 물건
言悖而出者 언패이출자 상대에게 하는 말이 이치를 거스르면
亦悖而入역패이입 그대로 나에게 다시 되돌아 들어온다.
貨悖而入者 화패이입자 재화가 떳떳한 도리를 거스른 결과라면
亦悖而出 역패이출 그 재화는 그대로 다시 나간다.
무례한 말을 하면 결국 자기도 그런 말을 듣는다.
재화를 원하는 것은 보편적인 욕구이나 떳떳하지 못한
재물은 그대로 다시 나간다.
목재의 측정단위
a. 자 척 1자는 30.30cm 1치는 3.03cm
b. 피트 F.T - 1피트는 30.48cm
c. 인치 1인치는 2.54cm
d. 바이 인치 개념 예 : 1 원바이는 2.54cm
e. 사이 1사이는 두께 1치 3cm, 폭 1치 3cm, 길이 12자 3.6m
즉 부피 개념으로 제재소에서 흔히 사용
목재 취급의 구분
a. 제재소 나무를 켜는 곳 판재, 각재로 제조
b. 목재소 제재된 판재, 각재, 봉재 등을 판매하는 곳
c. 목공소 목재로 가구 등 필요한 물품을 만드는 곳
목재의 규격
a. P.B 파티클 보드 4 x 8자 120 x 2440cm
b. M.D.F - 4 x 8자, 두께 T 3, 6, 9, 12,~ 30mm
c. 합 판 - 4 x 8자
d. 집성원목 3 x 7자90 x 210cm
e. 원목 통원목 1바이 x 4, 6, 8, 10, 12 18mm x 85, 135, 180, 230mm
2바이 x 4, 6, 8, 10, 12 36mm x 85, 135, 180, 230mm
가공 치수이기 때문에 인치 개념과 차이가 있슴
제품 가구 등 크기의 단위 표기
a.길이L 가로, b.폭 W 깊이, c.높이 H 세로, d.두께 T 목재두께
아재들의 간식시간 입니다.
일을 하다가 잠시 쉬는 동안에 먹는 음식을 새참이라한다.
들밥. 또는 중참이라고도 하며..
지역에 따라 곁두리, 젓두리, 샛밥, 샛요기, 땟거리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일을 하다가 잠시 쉬면서 먹기 때문에 끼니와 끼니 사이에 먹는다.
오전 9시쯤, 오후 3시쯤에 먹는 것이 보통이다.
들밥 먹는 모습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새참의 풍경은 비슷합니다.
슬래브 넓은 뜻으로는 평판상 平板狀의 것을 가리키며
바닥 슬래브 또는 상판 床板이라고도 합니다.
콘크리트 슬래브는 대표적인 습식 기초공사입니다.
기초 위에 지지되거나 직접적으로
지반에 지지되는 두꺼운 콘크리트 슬래브를 사용하여
건물의 바닥을 시공합니다.
낙하물방지망
정의 고층의 건설공사 현장에서 고소작업 시 발생하는
낙하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벽체 또는 비계 외부에 설치하는 망을 말한다.
낙하물에 의해서 피해를 받을 수 있는 위치,
예를들어 근로자의 작업장소 또는 통행인, 차량의 이동경로 등의 장소에 설치한다.
조선팔도 朝鮮八道의 지리적地理的 특성 特性
우리나라에는 조선초기 朝鮮初期에 이미 팔도 八道 라는 행정구역行政區域이 있어
그 후 약 5백 년간 이 제도 制度 가 존속 存續되어왔다.
즉 경기도 京畿道, 충청도 忠淸道,전라도 全羅道,경상도 慶尙道,강원도 江原道,
황해도 黃海道,평안도 平安道,함경도 咸鏡道의 8도가 그것이다.
8 道의 명칭 名稱의 근원 根源 을 살펴보면
경기도 京畿道는 서울 京과 궁궐주의 宮闕周圍 5백리百里 이내 以內의
지역 地域을 뜻하는 기 畿를 합쳐 경기京畿라 하였고,
충청도 忠淸道는 그 대표적 代表的인 고을인 충주 忠州와 청주 淸州가 있어 충청忠淸으로,
전라도全羅道는 전주全州와 나주羅州 가 있어 전라 全羅로,
경상도 慶尙道는 경주 慶州와 상주 尙州를 경상 慶尙으로,
강원도 江原道는 강릉 江陵과 원주 原州에서 강원 江原이 되었고,
황해도 黃海道는 황주 黃州와 해주 海州 를 지칭 指稱하여 황해 黃海로,
평안도 平安道는 평양 平壤과 안주 安州에서 평안 平安으로,
함경도 咸鏡道는 함흥 咸興과 경성 鏡城에서 함경 咸鏡으로
각각 各各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그런데 팔도 八道 라고는 하지만 원래 경기 京畿에는 도 道 자를 붙이지 않는 것이
정칙 正則이고 경기도 京畿道에는 이칭 異稱이 없다.
나머지 7도에 대한 이칭 異稱과 기준 基準은 다음과 같다.
호서 湖西는 충청도 忠淸道로서 충북 忠北 제천 의림지호 義林池湖의 서쪽이라는 뜻이고,
호남 湖南은 전라도 全羅道로서 전북 全北 김제 벽골제호 碧骨堤湖의 남쪽이라는 뜻이며,
영남 嶺南은 경상도로서 조령 鳥嶺 죽령 竹嶺의 남쪽을 말함이요,
영동 嶺東 관동 關東이라 함은 강원도를 대관령 大關嶺 동쪽이라는 뜻이고,
해서 海西는 황해도 黃海道로서 경기해 京畿海의 서쪽이라는 뜻이요,
관북 關北은 함경도 咸鏡道로서 철령관 鐵嶺關의 북쪽을 말함이요,
관서 關西는 평안도 平安道로서 철령관 鐵嶺關의 서쪽이라는 뜻이다.
청담 淸潭 이중환 李重煥 의 택리지 擇里志 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사람이 살 만한 곳의 입지조건 立地條件 으로서 지리 地理,
생리 生利, 인심 人心, 산수 山水 등 4가지를 들었다.
무엇으로서 인심 人心을 말할 것인가?
공자 孔子께서 마을의 풍속 風俗이 착하면 아름다운 것이 된다.
아름다운 곳을 가려서 살지 아니하면 어찌 지혜 智慧롭다 하리오.
옛날. 맹자孟子의 어머니가 세 번이나 집을 옮긴 것
맹자삼천 孟母三遷은 아들을 훌륭하게 가르치고자 함이었다.
사람이 살 고장을 찾을 때에 그 착한 풍속 風俗을 가리지 않으면
비단 자신에게 뿐만 아니라, 자손 子孫에게도 해가 있어서 반드시 좋지 못한
풍속 風俗이 스며들 우려가 있다.
그러니 살 곳을 가리는데, 그 땅의 세상 풍속을 보지 아니하면 안 된다.
우리나라 팔도 八道 가운데
평안도 平安道 인심 人心은 순후 醇厚하여서 제일이요,
다음은 질실 質實한 경상도 慶尙道 풍속 風俗이다.
함경도 咸鏡道는 오랑캐와 접경 接境하여 백성 百姓이 모두 굳세고 사나우며,
황해도 黃海道는 산수 山水가 험악 險惡한 까닭으로 백성 百姓들이
거의가 사납고 모질다.
강원도 江原道는 산골짜기 잭성 百姓으로 몹시 불손不遜하고,
전라도 全羅道는 오로지 狡猾교활함을 숭상 崇尙하여 그른 일에 움직이기 쉽다.
경기도 京畿道는 도성 都城 밖의 야읍 野邑은 백성 百姓들의 재물 財物이
시들어 衰 쇠하였고,
충청도 忠淸道는 오로지 세도 勢道와 재리 財利에만 따른다. 라고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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